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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And_prg

(개인용) Class 관련 정리

by AceDotCom 2014.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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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http://www.shop-wiz.com/document/android/sample2_save_get1 ) 에서 가져왔음을 알립니다.

삭제요청시 삭제처리 합니다. 


1. 클래스(Class)

    - 클래스의 정의

      : Java에서 클래스란 속성변수와 메소드를 정의해 놓은 일종의 틀(=템플릿)이다.

    

    - 속성변수의 기능

      : (특징, 정보)-기본 자료형의 데이터 또는 참조형 데이터를 저장한다.


    - 메소드의 기능

      : (행동)-변수의 조작, 데이터의 조작, 다른 메소드의 호출, 객체의 생성 등의 실행 방법과 실행 과정을 정의한다.


    - 클래스의 특징

      : 클래스 파일(~.class)로 저장되어 있다.

      : 클래스 파일을 만들려면 자바 파일(~.java)을 만든 후 컴파일하면 클래스 파일이 생성된다.

      :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변수와 메소드를 프로그램에서 실제 사용하려면 메모리공간에 할당해 놓고 사용한다.

      :  이때 메모리공간에 할당된 클래스는 [객체]라고 부른다.

        <참고>Instance : [객체]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객체참조변수]를 말한다.-관용적으로 [객체]를 지칭하기도 한다.

      : 한번 작성되어 저장된 [클래스]는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하다.

      : 하나의 클래스는 여러 번 객체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들은 이미 개발자에 의해 미리 만들어져 JDK 안에 내장되어 있다.


    - 클래스의 구조


       [public] [abstract|final] class 클래스명{

          public|protected|private|default [static|final] 기본자료형|클래스명 속성변수명;

          public|protected|private|default 클래스명([자료형 매개변수])

         public|protected|private|default [static][synchronized][final|abstract] 기본자료형|클래스명|void 메소드명

         ([자료형 매개변수])   

        }


    - 클래스의 외형  

       * abstract: { }(body)가 없는 메소드를 하나이상 소유한 클래스는 반드시 abstract를 사용해야 한다.

       * final : 자식 클래스를 생성할 수 없다

       * final 메소드 : 재 정의 불가능(상속된 후 자식 클래스가 메소드를 수정할 수 없게 한다)

       * final 클래스 : 상속 불가능(자식 클래스를 생성하지 않는다.) 

       * final 변수 : 재 갱신 불가능(현재 할당된 값을 변경할수없다.)   

       *static: 객체생성이 필요 없이 메소드나 속성변수를 호출 할 수 있다

       *synchronized: 2개 이상의 스레드가 메소드에 동시접근이 불가능 하도록 한다.

       * 메소드

       * 기본형(default):메소드가 끝나고 int or double를 리턴한다 

       * 클래스명 : 해당클래스의 객체 메모리 주소를 리턴한다 

       * void: 아무것도 리턴하지 않는다

       * [속성변수], [생성자], [메소드]를 클래스를 구성하는 [멤버]라고 한다.

  

     - 클래스의 이름과 영역

       :  public

     같은 패키지 또는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에서 수입하여 객체화가 가능한 클래스를 의미한다.


       :default(생략)

      같은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에서만 수입하여 객체화가 가능한 클래스를 의미한다


       :abstract

    블록({~})이 없는 메소드를 하나 이상 소유한 클래스를 의미한다. [추상클래스]라고 한다


       :final

  상속이 불가능한 클래스를 의미한다. [종단클래스]라고 한다


       * abstract 과 final 이 동시에 클래스명 앞에 올 수 없다.

        abstract 은 상속이 목적이고  final 은 상속(inheritance) 불가가 목적이므로 서로 상충한다.

        <참고>하나의 소스파일에 2개 이상의 클래스가 존재할 때 main( ) 가 포함된 클래스 이외의 클래스에는

         pubic 이 붙을 수 없다.   

    

     - 속성변수

        [기본형 데이터] 또는 [객체의 위치 정보]를 저장할 기억 장소이다.

        [생성자]나 [메소드] 안에서 선언된 변수는 속성변수가 아니라 [생성자]나 [메소드] 내부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 변수]이다.


        선언된 속성변수는 클래스가 객체화 될 때 자동으로 디폴트 초기값이 입력된다.

        (지역변수는 자동초기화 되지 않는다)


     - 접근지정자의 기능과 종류


       접근지정자는 다른 클래스에서 속성변수에 대한 호출 가능 여부의 정도를 설정한다.

       종류

    


 

 같은 패키지 안에서의 호출 여부

 다른 패키지 안에서의 호출 여부

 종류

 클래스 내부에서

다른 클래스에서

 서브 클래스에서

 다른 클래스에서

 public

O

 protected

O

 default(생략)

 private


<참고>패키지 - 비슷한 종류의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참고>default 란 아무 접근지정자도 붙지 않음을 의미한다. 



  



     - 성격지정자의 기능과 종류

       : 속성변수의 성격을 설정한다.


 종류

의미 

 final

 처음에 한번 저장된 데이터는 갱신이 불가능하다.

 

 final 이 붙은 변수를 종단 변수라고 한다.

 

 final 이 붙은 변수는 모두 대문자로 표현하는 것이 관용적이다.

 

 클래스를 객체화시키지 않고 속성변수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static 

 동일한 클래스가 2개 이상 객체화될 때 공동으로 소유하는 속성변수이다. (일종의 전역 변수)

 

 <참고>static 이 붙은 변수를 클래스 변수라고도 한다클래스명.변수명 으로 사용함


     -  자료 유형의 기능과 종류

        : 속성변수 안에 저장될 데이터의 유형을 설정한다.

        : 속성변수는 선언하자마자 자동으로 초기화(처음 데이터의 입력)되므로 선언 후에 할당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다.

        : 지역 변수는 선언하자마자 자동으로 초기화되지 않으므로 선언 후에 꼭 할당하고 사용해야 한다.(안 그럼 오류!)



 종류

의미 

 기본자료형

기본 자료형의 데이터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할 때 붙인다.

 

선언 후 데이터의 할당은 주로 [생성자메소드]나 [메소드] 안에서 이루어진다.

 

기본 자료형의 데이터를 저장할 변수를 기본형(primitive type) 변수라고 한다.

 

기본형으로 속성변수를 선언하면 다음과 같은 자동 초기값 0 이 설정된다.

 

boolean : false, char : '\u0000', byte : 0, short : 0, int : 0, long : 0L,

 float : 0.0F, double : 0.0

 클래스명

[클래스]를 객체화 할 때 [객체]의 위치 주소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할 때 붙인다.

 

선언 후 [객체의 위치 주소] 할당은 주로 메소드 안에서 이루어진다.

 

[객체]의 위치 주소를 저장할 변수를 참조형(reference type) 변수라고 한다.

 

참조형으로 속성변수를 선언하면 null 으로 자동 초기값이 설정된다.



2. 생성자

    : new에 의해서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한번만 호출되는 메소드

      클래스를 객체화시킬 때 자동으로 한번만 호출되는 일종의 [메소드] 이다.(생성자의 실행이 완료된 후 객체가 생성된다.)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삽입하여 편리를 도모한다. (주로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


     - 접근지정자의 기능과 종류

       : public

         클래스 이름에 public 이 붙은 상태에서 같은 패키지 또는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에서import 하여 객체화할 때

        생성자 자동 호출이 가능하다. (package 부분에서 나옴)

   

       : default(생략)

          클래스 이름에 public 이 붙은 상태에서 같은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에서만 import 하여 객체화할 때 생성자

         자동 호출이 가능하다. (package 부분에서 나옴)


     - 생성자 이름의 규칙

       클래스 이름과 반드시 동일해야한다.

       리턴형을 표시하지 않는다.

       생성자는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this(~) 사용)

       생성자 호출 시 데이터를 전달해서 호출할 경우에는 매개변수를 설정한다.

     

     - 생성자 오버로딩(Overloading)

       같은 이름의 [생성자] 를 2개 이상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생성자]의 이름은 같더라도 [매개변수의 개수]나 [매개변수의 자료형]은 달라야한다.

       오버로딩이 된 [생성자]를 호출할 때에는 [생성자명], [매개변수의 개수], [매개변수의 자료형]를 정확히 지정해 호출한다.



3. 메소드


     - 접근 지정자

        : 다른 클래스에서 [메소드]에 접근 가능 여부, 즉 호출 가능 여부를 설정한다.


 

 같은 패키지 안에서의 호출 여부

 다른 패키지 안에서의 호출 여부

 종류

 클래스 내부에서

다른 클래스에서

 서브 클래스에서

 다른 클래스에서

 public

O

 protected

O

 default(생략)

 private


     - 성격 지정자

       :메소드의 성격을 설정한다. inheritance


 종류

의미 

 static

클래스를 객체화시키지 않고 메소드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ex) 클라스명.메소드명

 final

상속 후 메소드의 재정의가 불가능하게 한다.

 abstract

메소드의 처리 내용이 없는({}없는), 메소드 이름이 있는 메소드다.

 synchronized

스레드의 임계영역 처리에 사용하게 한다.-두개 이상의 스레드가 하나의 메소드에 동시 접근 불가능

하게만들어 버릴 때 사용 ex) 서울지점, 부산지점 동시 입금


     - 리턴형의 기능과 종류

       :[메소드]가 실행된 후에 내놓는 값(반환값)의 유형을 설정한다.


종류

의미 

 기본자료형

 [메소드]가 실행된 후 기본 자료형의 데이터를 반환한다.-return 명령어 뒤에 반환되는 데이터를 

 놓는다. 

 클래스명

 [메소드]가 실행된 후 [객체]의 위치 정보를 반환한다.-return 명령어 뒤에 반환되는

 [객체의 위치 정보]를 놓는다.

 void

 [메소드]가 실행된 후에 아무런 값도 반환하지 않는다.



     - 매개변수

       :[메소드] 호출할 때 데이터를 전달해서 호출할 경우 [메소드]에는 전달한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매개변수]를 설정한다.

        [매개변수]는 메소드 안에서만 사용되는 일종의 지역변수이다.


     -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2개 이상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메소드]의 이름은 같더라도 [매개변수의 개수]나 [매개변수의 자료형]은 달라야한다.

        오버로딩이 된 [메소드]를 호출할 때에는 [메소드명]과 [매개변수의 개수]나 [매개변수의 자료형]를 정확히 호출한다.

        <참고> 메소드 오버라이딩 - 자식 클래스가 부모클래스의 메소드를 그대로 가져다가 재정의 하는 것


4. 클래스로부터의 객체 생성, 속성변수 호출, 메소드 호출 방법


     - 속성변수 또는 메소드에 static 이 붙지 않은 경우


        절차                                                  호출형식

        ①클래스를 객체화한다.                        클래스명 객체참조변수;객체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②속성변수 또느 메소드를 호출한다.       객체참조변수.속성변수;

                                                              객체참조변수.메소드;

     

     - 속성변수 또는 메소드에 static 이 붙은 경우

        절차                                                  호출형식

        ①속성변수 또느 메소드를 호출한다.        클래스명.속성변수;

                                                              클래스명.메소드;


5. this 예약어


    - 자기 자신 [클래스]가 소유한 [속성변수], [메소드], [생성자]를 지칭할 때 사용한다.

      : 사용 목적

        ①[메소드]의 매개변수와 [속성변수]의 변수 명이 같을 경우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②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의 [속성변수] 또는 [메소드] 또는 [생성자]의 이름이 같을 경우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상속에서 예제 등장)


    - 사용 형식

       this.속성          :속성변수 호출 시

       this.메소드(~) 메소드 호출 시

       this(~)         : 생성자 호출 시

       this                 : 자기 자신의 객체 참조변수 호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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